회전근개 파열 원인 어깨치료 추천 날아라 정형외과



회전근개 파열은 어깨 관절에 붙어있는 4개의 근육(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으로 구성된 회전근개가 손상되거나 파열되는 질환입니다.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및 회복 기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회전근 파열 원인


회전근 파열의 원인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노화로 인한 퇴행성 진전

50~60세가 되면 어께를 움직이는 힘줄이 반복적인 사용으로 마모되고 손상됩니다. 그로 인하여 힘줄이 약해져 찢어지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2) 반복적이고 무리한 어깨 사용

스포츠 활동을 많이 하는 분들은 어깨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테니스, 골프, 배드민턴 등의 운동이 어깨에 무리가 많이 가는 운동입니다.


3) 스포츠 여가할동 증가

최근에는 사회적으로 여가 시간의 확대와 익스트림 스포츠 인구의 증가로 인해 30-40대 젊은 층에서도 회전근개 파열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4) 해부학적 요인

견봉(어깨뼈의 돌출부)이 울퉁불퉁해지면서 아래에 있는 회전근개와 충돌하여 마찰이 발생하고 파열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5) 외상

갑작스런 사고로 인하여 어깨 손상이 옵니다. 외상으로 인하여 회전근개가 파열될 수 있습니다.


6) 혈액 공급의 감소

나이가 들면서 젊었을 때에 비하여 혈액공급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로 인하여 힘줄의 혈액 공급이 부족하여 회전근개의 건강에 영향을 줍니다.

회전근개 파열 증상


가장 확연한 증상은 어깨통증입니다. 어깨 뿐만 아니라 팔을 돌리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통증이 있습니다.

이전보다 근력이 저하되었음을 인식하게 되며 즐겨하던 운동의 범위와 시간이 제한되는 것도 증상에 속합니다.


치료방법 및 회복기간


회전근개 파열이 되엇을 때 치료 방법에 따라서 회복기간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보존적 치료

수술을 하지 않고 파열 부위에 약물을 통하여 치료하는 것입니다. 경미한 손상일 경우 보존적 치료를 하게 되며 이럴 경우 4주~6주 정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합니다.


2) 수술적 치료

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는 회전근개 파열 정도가 심각할 때입니다. 수술을 한 후에는 팔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는 기구인 슬링을 착용합니다.

슬링 착용기간은 수술의 정도에 따라 상이합니다. 평균적으로는 수술 후에 몇 주 착용하는데 의사의 지시를 받으시면 됩니다.

수술 후 완전한 회복까지 걸리를 시간은 4~6개월 정도 소요되며 이 기간 안에는 어깨를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재활 과정

수술 후 6주 부터 첨차로 관절 운동을 통해 운동 범위를 늘려가야 합니다. 보통 3~4개월 후 부터 근력운동소 실시하며 6개월 정도는 지나야 이전과 같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강남 어깨 전문 병원 위치




강남에서 어깨 수술 잘하는 병원으로 날아라 정형외과를 많이들 추천합니다. 상담전화 – 1644-8870


날아라 정형외과는 어깨 클리닉을 전문적으로 하며 무릎, 척추, 통증 클리닉을 잘 하는 병원으로 정평이 났습니다.

어깨 수술비 상담





리베이트 의사 1천 명 처벌, 어떤 제약회사인가?

간호조무사 시험정보 합격률 취업 쉽게 하는 방법

일요일 약국 여는 곳 찾는 방법 이것으로 종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