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이런 사람에게 심장병 위험이 있으니 꼭 확인하세요



조선일보에 의하면 오메가 3가 건강에 좋아 필수 영양제로 인식하고 있지만 한 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사람에게 12년간 섭취한 결과 심혈관 질환이 더 증가했다고 합니다. 연구내용과 오메가3 섭취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봅시다.



오메가 3가 심장병에 좋은 줄로 알았는데 사람에 따라 심장병 증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오메가3 건강한 사람에게 해롭다고?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보충제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건강한 사람들은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오메가3가 건강한 사람에게 해롭다고 단정하는 것 같은 내용같지만 데이터를 수집했을 때 정말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뇌졸중, 심장병 환자자가 증가했다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심혈관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 오메가-3가 질병의 진행을 늦추고 사망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영국 의학저널 ‘BMJ 메디신’은 세인트루이스 공동 연구팀이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으로부터 연구 지원을 받았다고 22일(현지시각) 발표했습니다.


데이터로 보는 연구결과


연구팀은 2010년부터 2021년 3월까지 40~69세 영국 바이오뱅크 연구 참가자 415,737명(여성 55%)의 의료 기록 데이터를 추적했습니다.

참가자의 31.5%가 정기적으로 생선기름 보충제를 섭취했습니다. 생선 기름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한 식이 요법으로 권장됩니다.

오메가3는 몸속의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혈액순환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약 12년의 모니터링 기간 동안 참가자 22,636명에게 심장마비나 뇌졸중 등의 심부전이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18,367명에게는 심방세동(불규칙한 맥박을 유발하는 심장 박동 장애)이 발생했습니다. 이 중 22,140명이 사망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생선기름 보충제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모니터링 시작 시 심혈관 질환이 없는 건강한 사람의 경우 심방세동 위험이 13% 증가하고 뇌졸중 위험이 5%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생선 기름 보충제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여성과 비흡연자의 심부전 위험이 6% 증가합니다.

그러나 연구진은 참가자 대부분이 백인이기 때문에 이번 연구 결과가 다른 인종에는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이는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을 제외하고 오메가-3 보충제를 정기적으로 섭취해도 건강한 사람에게는 동일한 효과가 없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며 “정확한 기전을 밝히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정리



연구 결과를 보고 오메가 3 섭취를 중단하기 보다는 건강에 이상이 있거나 위험이 있을 경우는 지속적인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오메가3 연구 결과를 보면서 영양제만 의존하기 보다는 건강한 식사를 하고 운동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심혈관 질환이나 가족력이 있는 분들에는 이 영양제가 효과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마산 척추 디스크 전문 병원 자생 한방병원 비수술 치료법

창원 치과 추천 상남동 더앞선 치과 병원 온라인 진료예약 연중무휴

부산 난임시술 지원병원 리오라 여성의원 의료보험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