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작성 기침 백일해 10년 사이 가장 많이 발생, 대비법은?


지난 10년 사이 발작성 기침(백일해) 환자가 최근 급증했습니다. 면역이 없는 집단 안에서 한 사람이 최대 17명 까지 감염을 시킬 수 있으며 12세 이하의 연령대에서 60% 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발작성 기침 백일해란?



100일동안 기침을 한다는 뜻의 백일해는 백일해균에 호흡기가 감염되어서 오랜 시간 기침을 하는 질병입니다.

증상으로는 초기에는 미열과 재채기 콧물, 기침과 같은 경미한 증상을 보입니다. 감기와 비슷하게 보이는 증상이지만 며 주 동안 심한 기침 발작이 진행되는 점이 감기와의 차이점입니다.

발작성 기침은 재체기, 혹은 기침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염됩니다. 치료 방법은 항생제 치료를 5일 정도 지속하면 회복할 수 있습니다.

백일해도 코로나와 독감처럼 코 안에 면봉을 사용하여 검진할 수 있고 역시 백신을 통한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발작성 기침 감염 되지 않는 방법



백일해라고 부르는 발작성 기침 질병은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에서 흔히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는 증상입니다.

그런데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 24일 기준으로 백일해 환자는 365명으로 증가했다고 전합니다. 이는 작년에 비해 33.2 배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연령대별로 12세 이하의 어린이가 가장 많고(약 60%), 13~19세가 약 25%, 60세 이상이 8.8%로 세 번째로 많이 걸렸습니다.

지역 별로는 부산 경기, 부산 순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1세 미만의 영아를 두신 분들은 적절한 시기에 백일해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일해는 보르데켈라균에 의해 감염되기 때문에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예방의 핵심입니다.

가능하면 사람들이 많은 곳에 어린이들을 데려가지 마시고 마스크 착용에 신경을 써서 발작성 기침 감염으로 부터 아이들을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못했을 때 받는 방법

금일 진료병원 확인하는 방법 일요일 문연 병원 찾기 주소

전국 암 요양병원 소개 및 검색 간편하게 하기

오늘 문연 병원 주말 공휴일 동네병원 문여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