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조무사 시험을 앞 두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간호조무사는 시험 합격률이 높으며 취업이 잘 되기 때문에 인기있는 직종입니다. 어떻게 시험을 치며 시험 접수 방법과 합격률, 취업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호조무사 시험 준비하기
1) 응시자격
간호조무사 시험을 치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인 자격 요건이 필요합니다. 고졸 이상의 정규학교 학력이 있으면 누구든지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만 합격해서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과정이 있는데 이수할 시간을 채워야 합니다.
교육시간은 740시간이고 실습시간은 780시간입니다. 1년 정도는 교육을 받는 일에 매진해야 간호조무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본적인 요건이 채워집니다.
2) 시험 내용
시험은 이론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나눕니다. 각 시험은 객관식 5지 선다형으로 출제가 되는데요. 1문제당 배당 점수는 1점입니다.
필기가 70문항, 실기가 30문항이므로 만점이 100점입니다. 실기라고 하지만 필기처럼 5지 선다형 객관식 시험이니 모두 객관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총 네 개의 과목인데 과락 제도가 있기 때문에 최소 40%만 넘기면 합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총점에서 60% 점수만 받으면 합격할 수 있으니 어느 정도 공부를 하시면 거의 다 합격할 수 있습니다.
3) 시험은 언제 치나?
시험 접수는 매년 2회 받으며 1년에 두 번 시험을 실시합니다.
2024년에는 3월 9일과 9월 7일에 간호조무사 시험 접수를 합니다. 접수한 이후 3개월 정도 지나면 합격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합격을 하면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어서 구인 구직 사이트에 신청하여 직업을 구할 수 있습니다.
간호조무사 시험 접수는 아래 한국 보건의료인 국가 시험원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을 접수를 하시기 바랍니다.
간호조무사 합격률
간호조무사 자격시험은 필기 시험으로 진행되며, 최근 3년간 평균 합격률은 약 85.85%입니다. 필기시험은 총 4과목으로 구성되며, 기본적으로 객관식 5지 선다형으로 출제됩니다.
각 과목별로 40% 이상의 점수를 받고, 과락이 되지 않은 조건 하에서 전 과목 총점의 60% 이상을 획득하면 합격합니다.
실제 평균 성적은 상반기는 73.9점, 하반기는 76.2점으로 합격점수를 상회하는 편입니다.
시험준비하시면서 기출 문제나 출제 경향을 미리 알고 준비하시면 수월하게 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조무사 자격증 받은 이후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 활동할 수 있습니다.
첫째, 취업을 위한 구인 사이트 활용하기
의료기관의 채용공고를 찾아보면서 적합한 병원을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구직 사이트를 잘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널스잡, 병원잡, 잡코리아, 사람인 등 구직 사이트에서 여러분이 가고자 하는 병원을 검색해 보세요.
둘째, 이력서와 자기 소개서를 작성하고 면접 준비를 합니다.
셋재, 취업을 하게 되면 실무 경험을 쌓아가면서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바랍니다.
넷째, 자기 계발을 위해 간호 관련 서적을 읽고 온라인 강의를 들으면서 간호조무사로서의 수행능력을 높입니다.
간호조무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힘든 일이 되겠지만 환자를 돌보는 의료 분야에서 활동하시면서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을 추구하시기 바랍니다.